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액수가 좀 높은 영수증인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국민주택채권은 공시지가에 비례해서 납부하게 되서 액수가 꽤 크지만
당일날 사고 파는 식으로 하면서 최종 소모되는 비용은 그 차액만큼 입니다.
무슨 이야기 인지는 해보시다보면 감이 오게 될겁니다. 시작해 봅시다~

우선 국민주택채권으로 검색해서 주택도시기금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역시 링크를 같이 달아 놓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들어가보시면 채권매입 절차에 따라 진행할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진행 과정에 대해 한번 읽어보시고 매입대상금액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첫번째 매입대상금액 조회로 가면 아무것도 없이 달랑 매입용도만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부동산 소유권등기(주택,아파트,연립)을 선택하면 그 밑에 추가로 창이 뜹니다.

1번의 대상물건 지역은 서울 및 광역시와 기타지역으로 나뉘어 있으니 해당하는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가표준액은 공시지가를 넣는 칸인데 보통은 매입 부동산에 아직 거주하지 않아 공시지가를 모르고 있으실 것입니다.
옆에 공동주택가격 열람을 눌러서 조회를 해봅시다.

그러면 국토교통부의 공시지가 열람 사이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번에 2021년 공시지가를 정부에서 발표했으니 해당 가격을 조회해 봅시다.

부동산의 주소를 넣어서 조회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구입한 부동산의 주소를 순서대로 입력해서 공동주택가격 확인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공시지가가 쭉 나오는데 그중에 가장 최근인 2021년의 가격을 확인하고 적어놓으세요.

이제 아까 전의 페이지로 돌아와서 방금 적어놓은 공시지가를 시가표준액 칸에 넣습니다.
그리고 채권매입(발행)금액 조회를 누르면 밑에 금액이 뜹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실제 매입하는 가격은 천원단위를 반올림해서 만원 단위로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제가 지금 조회한 가격에서는 2000원을 버리고 967만원의 채권을 매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역시 이 가격을 적어놓으시고 이제 고객부담금 조회하기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오면 방금 조회한 채권매입 금액이 위에 떠 있습니다.
그러면 좀전에 설명한대로 천원 단위를 반올림하여 적용한 만원단위 가격을 1번에 발행금액으로 적습니다.
그리고 조회를 해보면 2번에 즉시매도시 본인부담금이 보이는데 이것이 대략적인 실제 소모 비용입니다.
대략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채권 수익률이 매일 달라져서 본인부담금도 매일매일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금액을 확인하고 이제 인터넷은행 바로가기로 넘어가 봅시다.

그럼 이제 5개의 은행이 뜨는데 본인이 계좌를 가지고 있는 은행을 골라서 거래하시면 됩니다.
저는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이 있었는데 주말에 준비를 하게 되면서 예약 구매가 되는 국민은행으로 진행했습니다.
예약구매가 되지 않으면 평일에 은행 업무시간에만 채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에 로그인을 하고 채권구입 페이지로 가면 좀전에 이야기한 매입 가능 시간이 있습니다.
예약 구매라고 해도 항상 되는것은 아니고 밤 11시 30분까지만 가능합니다.
밑에 매입인은 본인매입으로 하고 밑에 자금이 있는 계좌를 선택합니다. 
이때 통장에 출금가능금액은 본인 부담금이 아니라 채권매입금액 만큼 들어 있어야 합니다.
잔액이 충분하다면 비밀번호를 넣고 확인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이제 해당 계좌에서 매입할 국민주택채권 금액을 넣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1번의 매입금액은 아까 조회해서 만원단위로 반올림한 채권매입금액을 넣으면 됩니다.
2번의 발행사유는 등기관련으로 하시면 되고, 3번의 매입용도는 부동산등기(소유권보존 및 이전)으로 해주세요.
법인 거래가 아닌 개인 간 거래로 구매하시는 거면 등기용 등록번호는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입력을 누르면 최종적인 매입금액과 실제 소모되는 납부 금액이 나오니 다시 확인해보세요.
정확하다면 결제를 누르고 은행 로그인 방식에 따라 OTP나 인증서를 이용하여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즉시구매를 했거나 예약구매를 했다면 이제 영수증을 출력해야 합니다.
같은 페이지 상단에 메뉴중에서 조회/취소/변경으로 들어가 매입내역 조회를 눌러주세요.

조회 페이지가 뜨면 채권발행번호보다 기간별로 조회하시는게 더 편할 것입니다.
구매한 날짜로 해서 조회를 누르면 구매 내역이 뜨는데 네모박스를 선택해서 바로 밑에 인쇄를 하거나
상세조회로 들어가서 해당 페이지에서 출력을 누르셔도 됩니다.

이렇게 국민주택채권 납부 영수증도 준비를 마쳤습니다.
사이트를 여기저기 다니면서 해야하고 과정도 길어서 어려우셨을 텐데 고생하셨습니다.
필요한 영수증 4종 세트중 취득세 영수증은 잔금 당일날 납부하고 나서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잔금일 전에 준비할 수 있는 영수증은 다 마무리 한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하이라이트인 등기 신청서!!를 쓰기 전에 
납부에 필요한 서류는 아니지만 등기 신청서 작성에는 꼭 필요한 서류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먼저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하는 셀프등기⑩] 부동산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출력하기

흔히 등기부등본이라고 표현하는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는 등기소에 신청할때 필요한 증빙서류는 아니지만 소유권 이전 등기신청서 및 위임장 작성시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해당 서류들

dayoftrift.tistory.com

 

728x90
반응형
Posted by 치과의사
,